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티제이텍의 대표 김주탁입니다.
우리 회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PCV 베어보드는 아무것도 없는 일반 PCV기판을 말합니다. 저희 회사는 PCV 베어보드에 SMT라는 표면실장 기술을 통해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기업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보드에 저희가 부품을 삽입하고, 수작업을 통해 동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일을 합니다. 대표 제품으로는 지폐 정사기로 지폐 개수도 세고 돈을 앞뒤나 좌우 정열, 위조 지폐 감별의 기능 까지 하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써치라이트나 산업용 파워와 같은 특수 LED를 남미 공사 현장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드론이나 사물인터넷까지 사업을 확장하려 합니다.
우리 회사를 사자성어 또는 다섯 글자로 표현해주세요.
제가 인복이 있는 편이라 그런지 정말 좋은 직원들이 저희 회사에서 오랜 기간 몸담고 계십니다. 이 직원 분들이 저희 회사의 장점이자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기 근속자는 거의 10년 정도 근속하셨고, 관리자들도 알아서 책임을 다해주고 계십니다. 회사의 인원이 자산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여성분들이 차분하고 꼼꼼한 일 처리를 잘 해주시기에 많은 여성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설비만큼 사람의 능력이 뛰어나야 품질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인재 교육과 육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장기근속자들이 많기 때문에 기술적인 부분과 노하우가 다른 회사보다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만의 특별한 복지 혜택으로는 매주 수요일을 가정의 날로 지정하여 조기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매달 초에 모범 사원 표창도 하고 있습니다.
워크샵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올해(2018년)에는 11월 3일에 워크샵 개념으로 가을 힐링 산행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평일에 워크샵을 가고 싶지만, 거래처와의 약속을 지켜야 하기에 어쩔 수 없이 토요일을 이용하여 워크샵을 가기로 했습니다. 대신 참석율을 높이기 위해 에어프라이기 등 좋은 경품과 보상을 해 드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부분과 앞으로 개선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가요?
전자 회사이다 보니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SMT 기본 자동화 라인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생산 쪽의 안전화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영업 쪽으로는 방위 산업과 철도 산업의 일을 일부 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더 비전 있는 회사로 만들어서 직원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회사, 더 윤택하게 다닐 수 있는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성과를 이룬 것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지폐개수기, 지폐종사기, 검출장치의 특허가 있고, 벤처기업, 이노비즈 인증서도 있습니다. 저희가 인가공 회사이지만 다방면으로 방위 산업청에서의 일도 하고 있고 철도청 일도 하기에, 자체 브랜드만 없을 뿐이지 타회사보다는 경쟁력 있게 일을 하고 있습니다.
10년 후 우리 회사는 어떤 모습일까요?
번듯하게 사옥도 하나 지어져 있을 것 같고요, 현재는 방위 산업청에서의 매출이 10~20억에 불과하지만 방위 산업청과 철도청을 합하여 매출이 100억 이상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또한 철도와 방위 산업에서 우리 자체 브랜드가 만들어져 있을 것입니다.
사장님이 생각하는 관리자의 덕목은 무엇인가요?
책임과 의무가 같이 공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권리만 찾고 책임이 없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능동적이고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장님의 이미지를 한 단어로 표현해주세요. 그리고 그 이유는?
사람들이 저를 보통 포근함이라고 표현하곤 합니다. 아마 외모에서 풍기는 인상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저는 포근함보다는 자상함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직원들의 이름을 모두 알고, 무슨 문제가 있는지 하나하나 파악하려고 하고 있고,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기 위해 노력하는 자상한 성격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자상하고 따뜻한 말 한마디가 직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직 중인 직원들 또는 입사를 희망하는 예비 직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저를 믿고 따라 오면 머지않아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회사가 수익을 내서 직원들에게 성과금도 주고 남들 쉴 때 쉬고 똑같은 일을 해도 급여를 조금 더 가져갈 수 있게 마련해 주고, 근무 환경도 타회사 보다 우수하게 제공 하며 누구나 들어올 수 있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제 꿈이기에, 믿고 따라와 준다면 그 만큼의 대가를 준다고 말하고 싶습니다.